본문 바로가기
연구개발 인바디 활용

인바디 활용

What is Body Composition?

체성분이란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을 말합니다. 인체의 구성성분을 분류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인바디는 이 중 분자적개념(Molecular)을 이용하여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의 네 가지 체성분을 정량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 성분의 비율은 성별과 나이,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영양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몸이 부어 있지는 않은지,
신체가 균형있게 발달하고 있는지 등 체성분분석을 통해 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Methods of Body Composition Analysis

  • Dual Energy X-ray Absorptiometry
    DEXA는 이미지법의 일종으로 2개의 X-ray를 투과시켜 얻은 이미지에서 X-ray선의 감쇠되는 양을 기반으로 체중을 BMC와 lean, fat으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DEXA는 실질적인 체성분 분석의 표준장비로 수중체밀도법과 더불어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골밀도, 체지방, 근육량의 3가지 체성분을 부위별로 구할 수 있으나 장비 비용이 높으며 적은 양이지만, 방사선 노출에 대한 위험이 있어 소아, 임산부, 노약자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Underwater Weighting
    수중체밀도법은 인체를 제지방과 체지방으로 분류하고 체지방의 밀도(0.9g/cc)가 제지방의 밀도(1.1g/cc)에 비해 낮다는 점을 아르키메데스의 원리를 기초로 고안된 방법입니다. 수중체밀도법은 체성분 측정의 Gold Standard로서 정확한 결과값을 구할 수 있지만, 측정 설비를 갖추어야 하고, 측정이 매우 까다로우며 피검자의 숙련된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험실 외에서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 Skin Fold Measurement
    체지방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캘리퍼라는 기구를 이용해 측정하는 방법으로 체지방이 주로 피하에 저장되어 있음을 이용하여 피하지방 두께를 표피층에서 꼬집어 캘리퍼로 측정하고 피하지방 두께를 기반으로 전신의 체지방량을 추정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하게 측정이 가능하지만 측정자의 숙련도에 따라 재현도가 크게 차이 나며 피하지방으로 전체를 추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체지방의 분포가 다른 사람의 경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CT
    CT는 컴퓨터와 x-ray를 이용하여 인체 내부의 단면 영상을 얻는 방법입니다. 뼈와 근육 같은 체성분은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방사선의 통과량에서 차이가 생기며 CT영상은 방사선을 흡수 또는 반사된 양을 계산하여 그에 따라 명암을 나타내는 영상으로 표현됩니다. 체성분의 정량적 측정 보다는 부종, 종양의 크기나 복부 내장지방 면적을 측정할 때 이용합니다. 내부 구조 촬영에 탁월한 표준 방법이지만,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임산부는 절대 해서 안되며 어린이, 노약자 측정도 삼가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 BIA
    생체전기 임피던스 측정법(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은 인체는 전기가 잘 통하는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고, 수분량에 따라 전기가 통과하는 정도, 즉 저항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원리로 인체에 미세한 교류전류를 흘려보내서 측정하는 임피던스 인덱스를 바탕으로 체수분 및 체성분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통증 없이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의 전신 임피던스 측정법에서는 가장 근육이 많으면서도 임피던스는 낮은 몸통 임피던스를 측정하지 못하고 체형에 따른 임피던스 차이를 구별할 수 없어서 근육량이 과소평가되거나 과대평가되는 한계가 있었기에 근본적인 기술적 발전의 주장이 있었으며 이를 부위별 임피던스 측정법을 개발하여 적용한 인바디가 있습니다.